강정마을회·도내 시민사회단체, 23일 기자회견 개최…천주교제주교구, 교구 차원서 대응

   
 
  23일 강정마을회,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해군기지 착공 저지 투쟁 선언을 했다.  
 
해군의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착공 강행에 맞서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23일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저지범도민대책위와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 법환어촌계,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모임 등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 개최, “해군이 안전기원제라는 ‘꼼수’로 해군기지 건설 착공을 기정사실화하려고 있다”며 “정부와 해군은 무리한 기지건설 착공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해군측이 법절차와 상식마저도 무너뜨린 채 일방적인 강행 드라이브를 펴오고 있다”며 “계류 중인 행정소송을 이유로 한 제주도정의 공식요청인 추진연기 요청과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요구마저 깡그리 무시한 채 착공 강행을 선언하면서 노골적이고 묻지마식의 기지건설 강행에 나서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 강정마을회 등은 “이번에 해군이 추진하는 ‘안전기원제’는 ‘변형된 착공식’으로 규정하고, 이를 결사저지 할 것”이라며 “어떤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제주의 백년대계에 큰 변수가 될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 등은 또 “제주도 당국은 도민의 안녕을 중심에 놓고 해군기지 착공의 일방강행에 대해 당초의 요구대로 단호한 대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또 이날 참석자들은 “천안함 사태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애도하는 분위기로 계획된 행사마저 취소되는 상황에서 해군이 ‘도둑고양이’처럼 업체를 등에 엎고 기원제를 치르겠다는 게 말이 되냐”며 “해군은 최소한 천안함 사태를 제대로 해결한 후에나 해군기지 문제를 꺼내야 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와 함께 이날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와 군사기지저지범대위는 안전기원제 저지를 위해 오는 26일부터 강정마을 현지에서 천막을 설치하고, 주민들과 함께 저지 투쟁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주교제주교구 고병수 신부는 이날 “해군이 해군기지 착공을 강행한다면 천주교제주교구 차원에서 대응할 것”이라며 “또한 제주의 가장 큰 현안인 해군기지에 대해 침묵하는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에 대해서는 교구차원에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향후 선거과정에서 해군기지 문제를 핵심 쟁점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