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긴장하고 있다.

 경실련이 ‘공천 부적격자’명단 공개에 이어 18일 ‘국회의원 출·결석 현황’을 리스트를 추가 공개하고,총선시민연대가 20일 공천반대 명단을 공개키로 해 정치권이 초긴장하고 있다.

 특히 17일만 하더라도 중앙선관위가 공천 부적격자 명단공개는 ‘위법’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려 한숨을 돌렸으나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의식해 여야가 18일 시민단체의 선거개입을 허용키로 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지난 10일 경실련의 공개한 공천 부적격자 리스트에 포함된 제주출신 일부 국회의원들은 총선시민연대의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기 위해 소명서를 보내는 등 전방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나라당의 두 의원은 총선연대에 보낸 소명서를 통해 “제주도개발특별법은 개발만이 아니라 환경보호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법안으로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제주도민의 절대적인 요청으로 발의한 사안”이라며 개발특별법을 거론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의견을 강력히 개진하는 등 공천반대 리스트에 포함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이들 뿐만 아니라 총선에 나서려는 예상 입후보자들 또한 시민단체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는가 하면,언론사에 전화를 걸어 자신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하는 등 낙선대상자에 포함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기울이고 있다.

 또 경실련이 18일 공개한 국회 출·결석 현황에서 지난 한해 유난히 결석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나 모 의원 보좌관은 “부인하지 않겠다.그러나 결국 돌아가시긴 했지만 6개월 동안 병마와 사투를 벌이는 부인 곁에서 간호하느라 어쩔 수 없이 결석한 것은 정치권과 언론이 모두 아는 일이다.그래도 이를 문제 삼는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해명했다.<이재홍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