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상버스 확대 도입계획 표류...2007년이후 제자리
압축천연가스 연료공급 못해 별도 대책 마련 시급

제주도가 추진하는 저상버스 확대 도입이 장기간 표류, 장애인 이동권 확보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국형 표준모델로 개발된 저상버스가 도내에는 공급기반이 없는 압축천연가스(CNG)를 연료로 사용하도록 제작, 저상버스를 구입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지난 2004년부터 저상버스를 도입하기 시작, 2007년까지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11대의 저상버스를 도입했다.

이처럼 도입된 저상버스 11대는 제주시 3개 노선과 서귀포시 1개 노선 등 4개 노선에 투입, 장애인은 물론 노약자와 임신부의 이동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도는 올해초 국토해양부 저상버스 수요조사에서 버스 10대 추가 구입을 요청,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나선다는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도내 장애인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겪는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저상버스의 연료가 압축천연가스만을 사용하도록 제작, 저상버스 확대 도입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도내에는 한국형 저상버스 연료인 압축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시 애월항 LNG 도시가스 인수기지가 준공된 2016년 이후에나 한국형 저상버스 연료공급이 가능하다는 게 제주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게다가 LNG 도시가스 인수기지가 준공되더라도 저상버스 압축천연가스를 상시 주입할 수 있는 장소와 시설을 추가 조성해야 하는 과제도 남겨진 상태다.

저상버스를 확대 도입하기 위한 계획이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별도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선 압축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한국형 저상버스를 제주지역에 도입할 여건이 갖춰지지 못했다”면서 “경유 사용이 가능하도록 저상버스의 부품을 교체하는 방안까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