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명 입양 최근 입양 감소세…보육비 지원 등 필요

도내 입양 활성화를 위해선 제주 특성을 감안한 현실적인 입양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의 특성상 입양에 대한 선입견이 높은 상황에서 입양 지원 여건도 부족해 도내 입양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입양아동은 지난 2007년 11명, 2008년 12명에서 지난해 5명으로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00년 17명, 2001년 19명, 2002년 18명 등 2000년 초반 실적을 감안하면 최근 수치는 턱없이 초라한 모습이다.

이같은 입양 감소에는 경기 불황, 입양 때 여아 선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실질적인 지원 대책이 부족하다는 문제도 한몫을 하고 있다.

현재 입양 지원책으로는 정부에서 13세 미만 아동을 입양할 경우, 입양수수료를 면제하고 매달 10만원 상당의 양육 수당을 지급하는 내용이 있지만 이마저도 정부 일괄 지원 수준에 그치면서 제주도 차원의 지원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일부 다른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조례를 제정, 입양 가정 보육료 지원 등을 제도화하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도내 유일의 입양위탁기관인 홍익아동복지센터가 설립된지 25년이 지나면서 시설 노후 등으로 인한 보완책도 요구되고 있다.

현재 홍익아동복지센터에 영·육아 110명이 생활하면서 전체 정원에 76%에 이르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영아를 위한 전문 시설도 마련되지 않아 영아 보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제주 특성에 맞는 입양 활성화 대책을 세우고 센터의 시설 보완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아직 입양가정 보육료 지원 등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홍익아동복지센터가 노후돼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11일 입양의 날을 맞아 제주도와 홍익아동복지센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입양의 날 기념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동은 기자 kde@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