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당선인 해군측에 공사중단 촉구…취임후 국방장관 방문 밝혀
후보시절 여론수렴·절차 현 도정과 입장차…구체적 해법안 관심

오는 7월1일 취임할 우근민 제36대 제주도지사 당선인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의 갈등해결 방향과 관련해 현 도정과 다른 입장을 제시, 전환점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우근민 당선인은 4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첫 방문한 자리에서 "해군기지 공사를 지금하면 안된다"고 중단을 촉구했다.

우 당선인은 이날 지난 3일 새벽 강행한 해군기지 공사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공사중단 촉구한후 "3일 당선증을 받은후에 해군참모총장으로부터 전화가 왔다"며 "제주도민을 많이 사랑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해군은 지난 3일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에 중장비를 투입해 현장사무실을 마련하기 위한 터파기 공사를 진행하려다 강정마을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된후 자신들과 무관하다며 건설업체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우 당선인은 이어 "강정마을 주민에게도 3일 전화를 해서 공정하고 절차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며 "건의할 이야기가 있으면 냉정하게 건의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설명했다.

우 당선인은 "국방부장관을 지금 방문하고 싶지만 당선인 신분이어서 그렇지 못한다다"며 "오는 7월1일 도지사 취임후에 해군기지 갈등해결을 모색하기 위해 국방부장관을 면담하겠다"고 밝혔다.

우 당선인은 도지사 후보 시절 제주도가 여론조사로 해군기지 후보지를 결정하고, 유치에 동의한 것과 관련해 여론수렴 절차에 아쉬움을 밝히면서 "지난 1991년 도지사 재직당시 현재의 해군기지 갈등보다 더 심각한 제주도개발특별법의 갈등을 도민공감대속에서 풀어낸 경험을 토대로 강정마을과 제주도민, 국방부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도민공감대를 바탕으로 해군기지 갈등해법의 소신으로 "도지사가 솔직해야 하고, 절차적 정당성이 있어야 한다"며 현 도정의 해군기지 입지 결정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명, 향후 우 당선인이 제시할 구체적인 해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강정주민들이 국방부장관을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한 '국방·군사시설사업 실시계획승인 처분 무효확인소송'이 오는 7월15일 선고되고, 제주지법은 강정마을회외 3명이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제기한 절대보전지역 변경처분 무효확인소송에 대해 오는 23일 변론과 심리 등을 갖는다. 박훈석 기자 hspark@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