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당선인 강정주민 면담서 중재 노력 밝혀

   
 
   
 
우근민 제주도지사 당선인이 해군기지 문제에 적극적인 중재 노력 의지를 피력했다.

우 당선인은 4일 오후 1시 선거사무소에서 강정마을회와 면담을 갖고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대한 주민들의 요청에 대해 "해군기지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강정주민들은 이날 해군기지 절차상 문제, 주민동의 과정, 입지 타당성 등의 문제를 비롯해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환경·보상·갈등 문제 등도 집중 제기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해군기지 해결에 대해 주민들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며 "도민 대통합이 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구했다.

양홍찬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위원장 역시 "3년넘게 해군기지 문제와 싸우고 있다. 현재 추진 방식은 해군과 도민 모두에게 피해를 준다"며 "주민갈등 해결을 위해선 민주적인 절차적 정당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우 당선인은 "강정주민, 도민, 해군 모두 기분이 좋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해법을 찾겠다"고 답변했다.

해군기지 찬·반 입장을 피력하는 것에 대해 우 당선인은 "내 생각을 이야기하면 중재하지 못한다"며 "우리의 주장만 할 수 없다. 진정성이 있고 발전하는 방향이라면 의심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해군기지가 제주에 오는 것 자체를 반대한 적 없다. 지혜를 모아나가면서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귀포시에 주민들이 뽑은 시장이 있었으면 도지사 눈치를 안보고 (해군기지 문제가) 조정이 됐을 텐데 그 부분이 아쉽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우근민 당선자는 해군기지에 대한 문제해결을 약속한 만큼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나오기 전에 착공 추진을 중단시켜야 한다"며 "모든 행정적 절차 또한 중단시켜야 하며 해군은 이를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특히 "우 당선자가 단순히 인센티브나 보상차원의 문제로 중앙정부와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접근을 선택한다면 이 또한 소통없는 김태환 도정과 다를 바가 없다"며 "도민 대통합의 길은 해군기지 문제가 선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군복합 제주해군기지 강정 추진 추진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혹시 우근민 당선자가 반대측의 논리에 따라 사업 추진을 지연한다면 오히려 마을 갈등을 부추기는 행동"이라며 "민군복합 제주해군기지가 빠른 시일 안에 완공돼 발전된 강정마을이 현실화된다면 주민간의 갈등이 자연스럽게 치유될 것"이라고 밝혔다.<이창민·김동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