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당선인, 대변인 논평 통해 일침…군사기지 범대위도 해군 규탄 성명 발표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당선인측은 9일 해군제주기지사업단 기자회견과 관련 대변인 논평을 통해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이날 우 당선인측은 논평을 통해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이 기자 회견을 통해 ‘공사는 이미 시작됐다’는 표현으로 공사 강행 의지만을 강조한 데 대해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지금은 차분하게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할 때”라고 지적했다.

또 우 당선인측은 “지금은 제주도정의 최고책임자가 바뀌는 시기이며, 이제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인수위원회 활동이 시작된다”며 “이에 따라 제주도민들은 새로 출범하는 민선 5기 도정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고, 그 기대 중의 하나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갈등의 합리적 해결”이라고 강조했다.

우 당선인 측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갈등은 제주 사회의 최대 현안으로서, 이를 풀지 않으면 제주 사회가 단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가지 못한다는 것이 도민 사회의 중론”이라며 “지금은 강정마을 해군기지와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이 차분하게 다시 한번 상대방의 입장에 귀를 기울일 때”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측면에서 해군기지사업단이 공사 강행만을 강조한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해결 방안을 바라는 도민 여론에도 부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제주해군기지사업단은 좀 더 숙고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제주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이날 해군기지사업단의 기자회견 내용과 관련 성명을 내고 “신임 도정의 의사마저 초기부터 깡그리 무시하는 해군의 변치않는 강행 드라이브를 규탄한다”며 “우근민 제주도지사 당선자는 단호하고 분명한 대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범대위는 “해군이 당장 공사에 들어갈 것처럼 ‘공사가 이미 시작됐다’는 식으로 밝힌 것은 신임 도정의 해군기지에 대한 입장을 의식해 재검토하기에는 이미 늦었다는 여론을 조장하려는 얄팍한 호도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또 “강정 해군기지 건설 3주년을 빌미로 한 해군측의 기자회견 내용은, 그 자체로 이 사업이 3년 동안이나 지체될 수밖에 없음을 스스로 시인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