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시민사회단체, 14일 기자회견 갖고 우근민 당선자·도의원 당선자에게 촉구

   
 
  강정마을회를 비롯해 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이 14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6.2 지방선거와 관련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우근민 도지사 당선인과 도의원 당선인들이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를 비롯해 법환어촌계,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모임, 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 등 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은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당선인과 도의원 당선인들이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최우선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14일 이들 단체들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6·2지방선거 결과와 관련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지방선거의 결과가 지난 2007년 5월 여론조사 이후 3년 동안 끌어온 해군기지 문제의 해법을 바라는 도민 요구의 결과”라며 “우근민 당선자와 도의원 당선자들은 도민을 우선하는 자세로 취임과 동시에,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이고 특단의 노력에 나서달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해군기지 문제는 제주사회의 진전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이와 관련 우 당선자는 선거기간 내내 ‘도민대화합’을 강조하면서 해군기지 문제의 해결을 가장 우선시할 것을 여러차례 공언했고, 이는 도민사회의 화합에 있어서 해군기지 문제의 해결이 얼마나 중요한 관건인지를 인식한 결과로 받아 들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우 당선자는 취임과 동시에 모든 것에 우선해 제주 해군기지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에 즉각적으로 나서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또안 중앙정부와 해군측의 논리에 경도됨이 없이 취임 초기에 해군기지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또 이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난해 해군기지 관련 동의안을 날치기 처리한 한나라당 의원들이 대거 낙선했다”며 “이는 제주의 미래가 걸린 중대사안을 국가논리에 기대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밀어부친 결과에 대한 도민들의 준엄한 심판”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이어 “민주당은 지난해 해군기지 관련 동의안 처리에 몸으로 맞서며 당론으로 반대를 분명히 했었다”며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 결과 다수당이 된 민주당 도의원 당선자들은 해군기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선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