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대체후보지 신청 없으면 수용"
일정 등 감안 수용하기 힘든 '카드' 시각도

   
 
   
 

강정마을회가 도내 해군기지 대체 후보지를 공모한 뒤 지역주민들의 민주적 절차에 따른 신청이 없을 경우 '강정 건설'을 수용하겠다는 등의 제안을 주민투표로 최종 결정키로 하는 등 해군기지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자발적 행보를 시작,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9일 오후 8시부터 11시까지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주민 238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위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한 방안'을 마련, 마을 제안으로 채택할 지 여부를 놓고 주민 표결을 실시했다.

강정마을회는 주민 194명이 참가한 투표에서 찬성 175표.무효 11표.반대 8표로 찬성이 높게 나옴에 따라 오는 17일 행정 구역상 강정마을이 아닌 강정자연마을 주민에 한해 투표를 실시, 강정마을의 제안을 공식적으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 전달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 일정을 감안, 강정마을을 제외하고 해군기지 후보 지역으로 거론됐던 마을을 대상으로 입지타당성을 조사하고 해군기지 선정을 둘러싼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지역 주민의 동의 절차를 밟아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강정마을회는 주민동의는 해당지역의 주민총회와 주민투표 등의 민주적이고 정당한 절차를 거쳐야 하고, 만일 다른 지역에서 원하지 않을 경우 해군기지 건설사업의 강정마을 진행에 합의했다.

   
 
   
 
이어 마을회는 강정 해군기지 건설이 본격화되면 해군과 제주도, 제주도의회, 강정마을회 등으로 협의기구를 구성, 종합발전계획 수정을 포함해 강정마을 발전방안에 대해 주민들과 논의할 것도 요구했다.

그동안 반대로 일관하던 강정마을회가 '대안이 없을 경우 수용할 수도 있다'는 입장 선회로 해군기지 문제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여 해군과 제주도, 도의회의 대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강정해군기지의 경우 토지보상이 이뤄지고 있고 시공업체 선정도 마무리되는 등 상당부분 진척이 이뤄진 상황이어서 후보지 교체 요구 등은 사실상 받아들이기 힘든 '카드'가 아니냐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민주적이고 정당한 주민투표를 실시, 강정마을 주민의 제안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 전달할 지를 결정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이 해소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