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 협약 체결 용역 공동 추진 LH 참여 불투명
LH 120개 지역 도시재생사업 연기·축소 불가피

제주시 구도심 지역 재개발을 위한 도시재생사업 추진 차질이 우려된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은 제주시 구도심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일도1동, 삼도2동, 건입동 일원 45만3200㎡를 주택 재개발 등 지구별 사업 방식으로 재정비하는 것이다.

도는 지난 6월 주민공람을 마친데 이어 앞으로 도의회 의견 수렴을 거쳐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12월중 재정비촉진계획을 결정 고시한후 내년부터 사업 시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구도심권 공동화 문제 해결을 위한 재개발사업으로 2020년까지 장기 계획으로 추진된다.

그러나 제주도와 협약을 체결, 관련 용역을 공동 추진해온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업 참여 여부가 불확실해지면서 사업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LH는 지난 16일 비상경영선포식을 갖고 118조원에 달하는 부채를 줄이기 위한 ‘재무개선대책’을 9월중 확정·발표키로 했다.

이 재무개선대책에는 전국 414곳의 사업장에 대해 △정상시행 △순연 △면적축소 △취소 △사업방식 또는 보상방식 변경 등 다양한 방식의 구조조정 계획도 동시에 발표된다.

이중 정부 사업인 보금자리주택과 행정중심복합도시, 혁신도시 등은 그대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이를 제외한 120개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재개발)이 구조조정 명단에 올라 연기 또는 포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제주시 구도심 도시재생사업 관리자로 지정돼 사업 시행주체인 토지주 조합이 구성되지 않을 경우 사업을 대행 추진할 사업자로 여겨졌던 LH의 사업참여가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 착공까지는 앞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LH의 구조조정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