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19일까지 의원 신청받고 금주내 특위 구성 완료키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의회 차원의 해군기지 대응책 마련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해군기지건설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이하 해군기지 특위)'가 다음달부터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회는 18일 각 상임위원회별로 해군기지 특별위원회 위원을 신청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장동훈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  "대부분 특별위원회는 상임위원회별로 추천을 받아 구성됐는 데 해군기지 특위는 정당 추천 방식을 택하고 있다"며 특위 위원 구성방식에 문제를 제기, 이를 수용한 것이다.

도의회는 19일까지 상임위원회별 추천을 마무리하는 등 금주내 해군기지 특위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위는 상임위원회별로 1명씩, 의장 추천 3명 등 9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 간담회 등 내부적인 논의를 통해 활동계획을 마련하고 9월1일부터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간다는 복안이다.

특히 해군기지 특위는 내년 7월까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된 갈등해소 방안 및 처리대책에 대한 의견 수렴, 해군기지 건설 절차적 정당성 확보, 해군기지 건설 지역주민에 대한 적정한 보상대책 마련 등을 맡는다. 또 제주도의회 차원의 대응책 마련 등 갈등해소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하지만 도의회 일부에서 해군기지 특위 구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지난 4일 제273회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오영훈 의원 등 13명이 발의한 '해군기지 특위 구성 결의안'을 채택했으나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특위 구성에 따른 절차적 문제를 제기, '해군기지 특위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 보류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