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화되는 제주영어교육도시

   
 
   
 
지난 2006년 12월 '영어전용타운' 건설 계획이 시발점
내년 9월 공립 국제학교·NLCS 등 국제학교 2곳 개교
타지역 국제학교와 달리 내국인 입학 제한 없어 차별화

내년 9월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 공·사립 국제학교 2곳이 개교하는 것을 시작으로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사업이 윤곽을 드러낸다. 영어를 배우고 위해 조기에 외국에 가는 학생들을 흡수하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인 영어교육도시 조성 사업의 성패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제주도교육청의 상호 소통에 의한 협력 시스템이라는 지적이다. 제주영어교육도시의 추진배경과 공립 국제학교 입학전형을 살펴본다.

△제주영어교육도시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을 알린 것은 지난 2006년 12월 이었다.

재정경제부가 2006년 12월 국가적 프로젝트로 제주자치도에 '영어전용타운' 건설 계획 발표,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의 시발점이 됐다.

이후 정부의 연구 용역을 거쳐 2007년 9월 국무조정실은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기본 방안'을 발표했다.

기본방안에는 영어 전용 초·중·고 12개교 설립, 영어교육센터 설립 등이 구체화 됐다.

같은 해 12월 재정경제부, 교육부, 건교부, 기획예산처, 국무조정실 등 중앙정부 5개 부처와 제주도, 제주도교육청 등 7개 기관이 제주영어교유도시 조성 사업이행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관련 부처 간 업무분담 및 학교 설립비용 지원 방안이 마련됐다.

2008년 6월 이명박 정부는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를 정규학교 과정으로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제주영어교독도시조성 기본방안 변경안'을 확정, 발표한다.

2009년 3월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및 국제학교 설립 근거를 담은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은 정부안으로 국회에 제출돼 통과됐다.

후속 조치로서 같은 해 7·8월 시행령과 도조례가 개정 또는 제정·공포돼 국제학교설립과 운영에 관한 구체적 기준이 마련됐다.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계획을 보면 서귀포시 대정읍 구억리, 보성리, 신평리 일원 379만3931㎡에 사업비 1조7806억원(공공 4592억원, 민자 1조3214억원)이 투입된다.

조성기간은 2008년부터 2015년까지이며 12개 국제학교, 외국교육기관, 영어교육센터, 교육문화시설, 주거·상업시설, 도서관 등이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이를 통해 5875세대 2만3000명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시행자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다.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제주영어교육도시에는 12개 국제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1단계 시범학교 공·사립 3개교가 2011년 9월과 2012년 9월 개교한다.

공립 국제학교와 사립 국제학교인 노스 런던 컬리지잇스쿨(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NLCS) 제주(Jeju)가 내년 9월 개교되며 브랭섬 홀 아시아(Branksome Hall Asia)는 2012년 9월 개교 예정이다.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 개교되는 국제학교는 최근 대도시에 연이어 개교하고 있는 국제학교와 학교 설립 목적이 다르다.

국제학교를 세부적으로 보면 국제학교, 외국교육기관, 외국인학교로 나뉜다.

국내 법률상으로 분류된 국제학교는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 설립 예정인 학교가 유일하다.

국제학교는 국민의 외국어 능력 향상과 국제화된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 설립되는 학교다. 외국으로 유학이나 연수를 떠나는 조기 유학 수요를 흡수해 외화유출을 막기 위한 국가적 프로젝트인 셈이다.

제주 국제학교는 학생모집, 교육과정, 학교운영 등에 자율권이 주어진다.

외국교육기관은 외국인의 생활여건 개선을 통해 투자 유치를 위해 설립되는 학교로 경제자유구역과 제주국제자유도시에 설립되는 학교다. 송도 국제도시 내 채드윅 국제학교, 대구에 있는 대구국제학교 등이다.

이들은 제주 국제학교와 달리 내국인 입학비율이 20~30%로 한정돼 있다.

△공립 국제학교 입학전형 어떻게 되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4월 공립 국제학교 위탁운영 법인으로 ㈜YBM시사를 선정했다.

내년 9월 개교에 앞서 지난달 30일 공립 국제학교 부지 내에서 착공식을 개최해 개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국제학교는 기숙학교(보딩스툴) 경험이 풍부한 제프리 비디 박사를 총교장으로 선정했다.

제프리 비디 박사는 뉴햄튼 스쿨 등의 총교장을 맡으며 기숙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립 국제학교는 미국 중서부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향후 국제표준화 교육과정(IB) 도입을 추진한다.

학생정원은 4~9학년(초4~중3) 432명으로 개교년도에는 9학년 학생은 모집하지 않는다. 제주지역 학생은 정원의 5%(학년당 3명꼴)를 정원 외로 선발할 예정이다.

지역특례 입학 조건을 보면 제주도내에서 3년 이상 거주 중인 학생 또는 제주도내 학교에 2년 이상 재학 중인 학생이다.

수업료는 초등학교 과정은 연 1700만원, 중학교 과정은 1800만원이다. 기숙사비는 수익자 부담금으로 추후 운영위원회 의견을 수렴해 결정된다.

전형방법은 서류전형-필기시험-면접전형-최종통합사정으로 이뤄진다.

서류전형은 직전 2년간의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장 추천서, 학업계획서(중학교) 등을 통해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필기전형은 영어기본 테스트(듣기, 읽기, 쓰기)를 치른다. 이어 면접전형과 최종통합사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게 된다.

이를 위해 공립 국제학교는 오는 12일 광주에서 첫 입학설명회를 갖는 것을 시작으로 서울, 대전, 전주, 대구, 부산 등에서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이어 제주에서는 10월28일 입학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