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조직개편안 두고 장애인·어민 불만 고조

제주특별자치도가 조직 개편을 진행중인 가운데 지난달 말 발표된 조직 개편안 중간보고를 두고 장애인 단체와 어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번 조직 개편안이 담당 부서가 폐지되거나 통·폐합되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지역 현실을 무시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7일 성명을 내고 "최근 제주도가 실시한 조직 개편 용역 중간보고를 보면 현재 '노인장애인복지과'를 폐지하고 '저출산고령화 대책과' 또는 '복지정책과'로의 편입을 제시한 상황"이라며 "'노인장애인복지과' 폐지는 장애인 복지에 관한 전문성을 훼손하는 일이다. '장애인복지정책과' 직제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06년 조직개편 때에도 장애인 명칭을 삭제한 조직개편을 단행하다 도내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문제제기로 명칭을 변경한 적이 있다"며 "조직개편 때마다 불거지는 장애인 홀대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장애범주 확대, 후천적 장애인 증가와 복지욕구 등이 증대되면서 전문 복지 행정이 필요하다"며 "장애인 복지 행정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장애인복지정책과' 직제 신설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했다.

도내 어업인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안 중간보고에 '해양수산국'을 폐지하고 '농축산국'과 통·폐합하는 방안을 제시됐기 때문이다.

현재 제주도선주협의회는 '해양수산 조직 기능축소는 수산업을 포기하는 행정'이라는 내용의 현수막 등을 내걸고 집단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도내 한 선주는 "제주가 섬이라는 특성상 4면이 바다로 이뤄져 바다를 활용한 산업이 절실하다"며 "가뜩이나 행정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직 자체가 통·폐합되면 관심에서 더욱 멀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