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대체 후보지역 주민 '유치 반대' 공문 전달
마을회, 전제조건 미충족 주장따라 당장 해결 난망

제주특별자치도가 강정마을회의 '조건부 해군기지 수용' 제안에 따라 실시해온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을 위한 후보지역 대상 주민의견 수렴 결과 '유치 반대'라는 공식 문서를 전달함에 따라 해군기지 문제는 이제 강정마을회로 넘어가게 됐다.

제주도는 25일 "안덕면 화순·사계리, 남원읍 위미1리 등 마을 3곳에 해군기지 유치 의사를 타진한 결과 3개 마을 모두 유치를 희망하지 않았다"는 공문을 강정마을회에 전달했다.

제주도는 공문에서 "3개 마을에 대해 9월20일 공문을 발송한 결과 이달 19일까지 3개 마을에서 유치에 반대한다는 공문을 접수했다"며 "해군기지 선정과 관련한 제주도의 공식입장을 추후에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공식 입장'을 총리실·제주도의회 등과 협의후 통보할 계획이나 강정마을회의 조건부 수용안의 전제였던 3개 마을에 대한 유치희망 조사여부가 '반대'로 나타나고 그 결과가 강정마을회에 전달됨에 따라 해군기지 문제 해결의 열쇠는 강정마을회가 쥐게 됐다.

하지만 강정마을회는 25일 전달된 제주도의 공문에 대해 '마을총회를 거쳐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도 후보지 주민의견 수렴과정에서 조건부 수용안의 전제조건이 충족되지 못했다는 입장이어서 당장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우리의 제안은 해당 마을들이 주민총회·주민투표까지 부결됐을 때 수용키로 한 것"이라며 "후보지 마을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수렴 과정에선 그런 것이 없었다. 전제조건 충족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8월 주민투표를 실시, 대체 후보지 공모 뒤 지역주민들의 민주적 절차에 따른 신청이 없을 경우 해군기지 건설을 강정에 진행하되 해군과 제주도·도의회·강정마을회가 마을발전 협의기구를 구성한다는 등의 갈등해결 방안을 결정, 제안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