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스폰서 검사’ 사건으로 전국이 떠들썩했다.

이 사건으로 검찰이 자정능력과 신뢰를 잃었다는 지적과 함께 기소독점권까지 박탈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결국 검찰은 기소독점권을 견제하고 수사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각종 개혁안을 발표하는 등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

지난 7월 부임한 이건리 제주지검장도 취임 당시 “지역실정에 맞는 검찰권 행사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검찰 본연의 업무인 법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고 도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검찰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검은 지난 8월 기소독점권을 견제하고 수사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검찰시민위원회를 출범하는 등 신뢰 회복에 나서는 듯 했다.

그런데 불과 몇 개월만에 수사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출범한 검찰시민위원회가 유명무실한 기구로 전락, 기소독점권을 견제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가 현직 우근민 도지사를 고발하면서 불거진 허위사실 공표 의혹을 수사하고도 결과를 조용히 넘기려한 검찰의 처신도 많은 도민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수사과정에서 각종 오해를 부를 수 있는 발언을 자제한 것은 이해되지만 수사결과조차 발표하지 않는 것은 도민으로부터 사랑 받은 검찰을 포기한 처신이라는 지적이다.

현직 도지사가 수사선상에 오른 사건인 만큼 많은 도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어떠한 배려나 고려 없이 조용히 넘기려했기 때문이다.

사건을 조용히 넘기려는 검찰의 처신이 또 다른 갈등과 추측으로 이어지지나 않을까 염려될 따름이다.

도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검찰이 되겠다는 약속이 지키지 못할 약속으로 남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