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국제자유도시,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Ⅱ교육산업 1. 영어교육도시 내년 문 연다

“세계명문학교 모여 시너지효과, 제주영어교육도시만의 강점”

 

▲ 박철희JDC교육사업처장

△교육산업 육성을 놓고 국내외적으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제주가 갖는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
-우선 국제적으로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명문 사립학교 유치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 명문학교 학비 대비 50% 수준의 저렴한 학비로 최고의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세계최고의 명문학교들이 한곳에 모여 있어 서로 경쟁하고,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은 세계 어느 곳에도 없는 제주영어교육도시만의 강점이다.
또한 영어교육도시는 교육에 특화된 최적의 조건으로 조성됨으로써 안전문제, 환경문제 등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러기아빠, 조기유학으로 인한 학생들의 한국어 미발달 문제, 유학 부적응 문제 등 해외 유학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 할 수가 있다.

△해외 명문 사립학교 유치 과정과 애로점은.
-해외유명 사립학교는 해외로 진출할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이들을 제주도로 유치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싱가폴, 두바이 등 경쟁국가에서는 우리가 제주특별법에 반영한 수준보다 더 나은 인센티브를 이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이같은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JDC와 국무총리실, 제주도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외국인 전문가(PM)을 고용해 유치활동을 실시해 가시적인 성과를 유치했다.

△내년 9월 영어교육도시가 본격 운영될 계획이다. 어떤 의미를 갖고 있나.
-영어교육도시가 운영되면 해외 유학을 고려하던 학생들이 제주도로 오게 되어 유학수지 적자 완화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다. 또한 한국 학생들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외국 학생들이 제주도로 유학오게 되는 획기적인 사건이 발생할 것이다.
이렇게 영어교육도시가 아시아 교육허브로 발전함으로써,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다양한 교육기관 유치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영어교육도시내에는 해외명문학교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가진 학교들이 믹스되는 형태로 운영될 것이다. 현재 많은 학교들이 영어교육도시에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영어교육도시의 기본적인 전략은 해외 명문학교 유치 등을 통한 1단계의 성공적인 추진과, 이를 통해 영어교육도시의 초기 활성화 및 인지도 향상에 있다.
해외 명문학교 유치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학비 수준이 보다 저렴한 국제학교, 호텔경영, 요리학교 등 특성화 대학들도 유치해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모든 교육이 연계되는 교육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