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통해 "진정성 없다" "강력한 반대운동 전개" 밝혀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갈등해결을 위해 지난 8월 임시총회를 거쳐 제주특별자치도에 전달한 '강정마을의 제안'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선언, 제주 해군기지 문제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강정마을회는 10월31일 오후 9시 40분께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강정마을의 제안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통해 "해군기지문제 해결을 위한 강정마을의 제안을 제주도가 충족시키지 못했다"며 "이에 따라 강정마을회의 제안서는 백지화가 됐다"고 밝혔다.

특히 강정마을회는 "'강정마을의 제안'이 받아들여 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 앞으로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을 더욱 강력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을회는 "우근민 제주도정은 출범 때부터 제주도와 해군, 그리고 강정주민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대안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며 "강정마을회는 도민사회의 혼란을 바로잡는 일에 제주도정이 나서길 바랐기 때문에 마을 내부의 또 다른 갈등을 감수하면서까지 마을 임시총회와 주민투표를 통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제안서를 우근민 제주도정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마을회는 "하지만 지난 10월25일 제주도가 강정마을에 전달한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과 관련한 문서는 주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내용"이라며 "강정마을회가 당초 제안한 전제 조건은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민주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주민총회나 주민투표였지만, 해당지역은 단 한 차례의 마을총회도 개최하지 않은 채 해군기지 유치 불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입지재선정 문제는 중앙정부와 협의하고 수립하는 절차가 진행된 이후 진행돼야 하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정부의 지원책과 의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또 마을회는 "우근민 도정은 실효성 있는 발전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지난 도정이 만든 해군기지 주변지역 발전계획을 그대로 답습한 보상을 제시해 해당마을은 또 다른 갈등을 낳을 수도 있다는 이유로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 공론화를 꺼려하는 결과를 낳았다"며 "우근민 제주도정은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충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판단한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1일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강정주민들의 조건부 수용에 대해 종전과 달리 절차적 문제나 정당성을 많이 확보했다고 생각한다"며 "강정주민들의 넓은 아량이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도지사로서의 역할을 최선을 다해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 지사는 "강정마을을 비롯해 화순 등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도지사가 할 수 있는 진정성과 절차를 혼신의 힘을 다해 보여줬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을 기대한다"며 "진실은 통할 것"이라고 말하는 등 강정마을회와 동떨어진 입장을 제시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지난 8월 주민투표를 실시, 대체 후보지 공모 뒤 지역주민들의 민주적 절차에 따른 신청이 없을 경우 해군기지 건설을 강정에 진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안서를 제주도에 제안했다.

제주도는 지난 10월25일 "안덕면 화순·사계리, 남원읍 위미1리 등 마을 3곳에 해군기지 유치 의사를 타진한 결과 3개 마을 모두 유치를 희망하지 않았다"는 내용의 공문을 강정마을회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