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 2일 기자회견 갖고 해군기지 반대 투쟁 선언

강정마을이 입지재선정 논의를 백지화한 가운데 도내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이하 범대위)가 해군기지 반대 투쟁에 다시 나설 것을 밝히면서 해군기지 갈등 상황이 재점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범대위는 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의 어느 마을도 찬성하지 않는 해군기지 건설을 원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또 범대위는 “우근민 도정이 ‘윈-윈 해법’으로 제시했던 해군기지 재입지 선정 작업이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났다”며 “이번 입지재선정 작업은 형식만 달리하고 ‘윈-윈 해법’이라는 수사만 달랐을 뿐, 지난 도정의 여론조사 결정과정과 다를 게 없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또 “우근민 지사는 도지사 당선 이후 줄 곧 ‘윈-윈 해법’이 있다고 했지만, 한번도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정마을의 백지화 선언과 관련해 우 지사가 ‘진정성’을 보여줬다고 말하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범대위는 “우 도정이 이번에 추진했던 입지재선정 방안이 오히려 제주의 어느 마을도 해군기지를 수용할 의사가 없음을 보여 준 것”이라며 “어느 마을도 찬성하지 않는 해군기지 건설을 제주도가 앞장서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범대위는 “도민이 원하지 않고, 제주의 미래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과감히 반납해야 한다”며 “그것이 새로운 제주도정이 보여줘야 할 자세이며, 우근민 제주도정이 보여줘야 할 진정성”이라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제주의 어느 마을도 받을 의사가 없다는 것이 명백해졌고, 기지건설의 당위성마저 퇴색한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원천적으로 재검토 돼야 한다”며 “정당성과 명분없는 기지건설에 따른 책임은 정부와 도 당국이 똑같이 져야 할 것이며, 앞으로 해군기지 반대 투쟁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