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언 4·3평화재단 이사장 취임 1주년 맞아 기자간담회
"4.3국가추념일 지정 유족 복지사업 등 아직 해야 할 일 많아"

   
 
   
 
“추가 신고된 4·3 희생자 및 유족 심사결정 시급히 해결돼야 한다”

4일 장정언 (재)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밝히면서 “4·3희생자를 역사의 희생자로 자리매김해 정당하게 위무하는 것은 희생자 명예회복의 상징이며, 인권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장 이사장은 또 “4·3평화재단이 출범 이후 많은 사업을 추진했지만, 아직도 미흡하고 아쉬운 점이 많아”며 “희생자 및 유족 심사결정과 함께 4·3 국가추념일 지정 또한 각계의 협력을 이끌어내서 조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 이사장은 “고난의 세월을 견디어 온 4·3유족에 대한 복지사업도 중요하다”며 “지금은 진료지 지원이 고작이지만, 고령유족에 대한 생계비 지원과 후손을 위한 장학기금 적립 등 유족복지확대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장 이사장은 “4·3추가진상조사는 아직도 제 궤도에 이르지 못한 실정”이라며 “관련 전문가 및 연구자들로 추가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필요한 조사사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장 이사장은 또 “평화재단 출범 이전부터 국비에 의한 기금지원을 요청했지만, 현재는 사업비 지원에 그치고 있다”며 “재단운영의 활성화와 건실한 운영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기금적립이 최우선 과제”라고 지적했다.

또 장 이사장은 “4·3평화재단은 극단적인 이념과 잣대로 4·3의 진실을 왜곡하고 희생자를 폄훼하려는 일부 불순한 움직임에 대해서는 단호히 배격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4·3정신을 구현하는 평화로운 소통과 협력의 구심체가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