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의 무리한 통합 추진 도마…특정인사 사퇴 압박용 의혹도 제기

제주테크노파크(제주TP)와 (재)제주지식산업진흥원의 통합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양 기관 통합에 대한 제주도의 무리한 추진으로 인해 특정 인사의 사퇴를 위한 압박용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가 실시한 제주TP와 제주지식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제주도가 제주TP와 진흥원 통합을 IT분야의 의견을 무시한 채 무리하게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됐다.

이날 구성지 의원(한나라당)은 “지난 9월29일 도내 IT·BT분야, 제주도 관계자, 대학교수 등이 모여 제주TP와 진흥원 통합 문제를 논의했다”며 “회의 결과 통합 시점을 2012년 3월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구 의원은 “하지만 돌연 통합시점이 내년 1월로 1년2개월이나 급하게 앞당겨 졌다”며 “아직 통합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시기를 앞당기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특히 하민철 위원장 대행은 “11월5일 진흥원 이사회에서 통합 결정이 난 후 불과 3일만에 통합과 관련된 조례에 대한 입법예고 예시가 이뤄졌다”며 “도가 이처럼 빠르게 행정처리한 것은 처음 봤고, 상식적으로도 이뤄질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하 위원장 대행은 “현 진흥원장과 전 도지사가 친인척 관계”라며 “통합은 핑계고, 특정인사에 대한 사퇴 압박용 카드일 뿐”이라고 의혹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공영민 제주도 지식경제국장은 “지난 11월5일 진흥원 이사회의 통합 결정이 최종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조기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며 “도지사직 인수위 의견과 원칙적으로 통합 원칙이 세워짐에 따라 통합 문제를 오래 끌 이유가 없었다”고 조기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관계자 회의에서 결정한 통합 시기를 재회의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도 국장 차원에서 일방적으로 조기 통합을 결정한 것과 관련, 향후 통합 과정에서 상당한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