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사고 위험 제주바다 대책은 없나 (하) 사고 예방·대응 강화하자

"불편하고 번거롭다" 안전의식 뒷전…안전 운항 프로그램 개발 필요
사고 대응 장비 노후되고 인원도 부족…제주지방해양경찰청 신설 시급

제주해역에서 해양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예방책과 대응력은 부실한 상황이다. 선박 종사자들의 사고 예방 노력이 부족한데다 적극적으로 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도 미흡하기 때문이다.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사고 예방 의식을 높이고 유관기관에서는 다양한 예방·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안전 의식 강화 절실

도내 해양사고 대부분은 운항부주의와 정비불량이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선박 운용자가 안전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사고를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같은 '안전 의식'은 현장에서 불편하고 번거롭다는 이유로 뒷전으로 밀리는 것이 현실이다.  

해양경찰청 해양사고 통계자료에 따르면 운항부주의, 정비불량 사고는 지난 2008년 99건, 지난해 176건, 올해 현재 기준 145건으로 매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게다가 최근 힘든 조업 여건은 '안전'을 무관심하게 만들고 있다. 최근 조업 부진 등으로 무리한 조업이 이어지면서 선원들의 피로도를 가중시켜 관련 사고 발생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일부 어선들은 자동항법장치를 켜놓고 잠을 자는 등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때문에 선박 종사자들이 스스로 선박 기기 등을 점검하고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한 어민은 "선박 안전 운항 등에 대한 내용은 많은 어민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상 조업 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며 "어민들이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양경찰청 신설해야

선박 전문가들은 해양 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대응력을 향상시켜 피해를 감소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도내 해양사고 대응력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 5개 해양경찰서 중 제주해경과 서귀포해경이 관할하는 해역이 전체 54%를 차지하고 있지만 인원은 제주해경 330여명, 서귀포해경 300여명으로 전국적으로 낮은 수준에 속하고 있다.

노후된 장비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여옥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제주해경 함정 레이더는 61%가 내구연한이 지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귀포해경 함정 레이더 역시 31%가 노후된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해경의 경우, 소속 함정 12척 중 선령이 10년 이하인 경비함정은 5척인데 반해 11년∼20년은 6척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1982년에 건조돼 선령이 28년이 된 노후 경비함정도 여전히 운항중인 상황이다.

때문에 제주해역 해양사고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인원, 장비가 체계적으로 정비될 수 있도록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이 신설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강창일 국회의원도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제주도는 해양주권과 치안안전 확보의 최전방에 있다"며 "해양 안전사고 예방, 해상치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선 독자적인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제주해양경찰청 신설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은 기자 kde@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