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위 의원들 준비 부실 강하게 질타

서귀포시가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가 제대로 작성되지 않는 등 서귀포시의 도의회 무시 현상이 심각하단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7일 서귀포시청 제1청사에서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를 했다.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서귀포시로부터 미리 제출받은 서면자료와 서귀포시의 업무보고 자료가 달라 '감사 중지'를 요청하는 등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현정화 의원은 "서귀포로부터 제출받은 서면자료 가운데 공무원 범죄현황에 따르면 공무원 27명이 징계를 받았다"며 "하지만 오늘 행정사무감사장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무원 65명이 징계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강경식 의원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보상금 집행내역이 행정사무감사 자료인 '주요업무 보고'와 보상금 집행내역 보상금 '결산서'의 금액이 다르다"며 "이런 자료로 도민들의 알권리와 행정의 견제 역할을 하기 위한 행정사무감사를 어떻게 진행하라는 것이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위성곤 행정자치 위원장은 "의원들이 자료를 요구하면 두루뭉술하게 대충 넘어가려 하지 말고 명확한 자료를 제출하라"며 "행정기관으로부터 제출받는 자료는 의정활동의 기본이기 때문에 성실하게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처럼 부실한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인해 행정사무감사가 30분 가량 중단, 고창후 서귀포시장이 공식적으로 사과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고창후 서귀포 시장은 "행정사무 감사 준비에 최선을 다했지만, 잘못된 자료가 제출된 점에 대해 사과한다"며 "제주도민의 알권리와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치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주형 기자 yjh153@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