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안전위원회 위원들 한 목소리로 질타

서귀포시가 복지 정책을 수립하면서 서귀포시가 만든 '서귀포시 사회복지 계획'조차 무시하는 등 '주먹구구' 식 사회 복지 행정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소속 박희수 의원은 18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서귀포시가 발간한 서귀포시 사회복지 계획에 따르면 시민은 서귀포시 복지 행정에 대한 만족도가 심각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담당 공무원은 이 자료를 확인조차 않은 채 만족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것은 전형적으로 시민과 동떨어진 행정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박 의원은 "서귀포시 사회복지 계획을 보면 서귀포 지역 복지에 대해 대부분 만족하지 못하다고 응답했지만, 서귀포시 공무원은 만족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서귀포시는 서귀포 지역 복지 계획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복지 정책을 마련할 수 있냐"고 따져 물었다.

특히 장애인 주차장이 왜 필요한지 답변해 달라는 박주희 의원에 질문에 대해 오무순 서귀포시 주민생활지원국장은 "장애자는 사회적 약자로, 보호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장애인 주차장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박주희 의원은 "장애인은 보호의 대상이 아니고, 사회적 존재"라며 "누가 정상인이고, 누가 비정상인이냐"며 강하게 항의했다.

이어 박 의원은 "특히 장애자란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 표현임에도 사회복지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장애자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유감스럽다"며 "이런 인식을 하고 사회복지 행정을 하는 것이 서귀포시"라고 꼬집었다.

오무순 주민생활지원국장은 "적절치 못한 단어를 사용한 점에 대해 정중히 사과한다"며 "앞으로 주의하겠고, 주민 입장에서 사회복지 정책을 펼치겠다"고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