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희 의원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소속 박희수 의원이 18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 질의하고 있다.  
 
서귀포시가 장애인 주차장 관리 업무에 소홀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지 않은 건물에 대한 이행강제금도 부과하지 않는 등 장애인 편의시설에 무감각하단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소속 박주희 의원은 18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3년간 서귀포시의 장애인 전용 주차장 단속현황을 보면 지난해까지 단속실적이 전혀 없고, 올해야 단속을 시작하고 있다"며 "제주시는 2008년 49건, 지난해 143건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한 것과 비교할 때 매우 대조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서귀포시는 장애인 편의시설 이행강제금을 부과하지 않고 있다"며 "반면 제주시는 올해부터 공공기관과 정비대상 226곳을 선정해 이행강제금 내용을 발송했다"고 꼬집었다.

서귀포시의 안일한 노인 복지 행정도 도마 위에 올랐다.

안창남 의원은 "서귀포지역 요양시설 가운데 규모가 비슷한 시설에서 일하는 요양보호사가 다르다"며 "이로 인해 일부 시설에 있는 어르신은 다른 시설보다 최소 10명이 부족한 요양보호사로부터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오영훈 의원은 "노인공동작업장은 어르신에게 소일거리를 제공하는 기능과 소득을 창출하는 사업이 돼야 한다"며 "전반적으로 노인공동작업장을 점검하고 생산성 있는 품목으로 조정하고, 지원방식에 대해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희수 의원은 "서귀포시청 소속 공무원 가운데 사회복지직 업무는 당연히 사회복지직이 담당하고 있지만, 사회복지직과 다른 직렬 공무원이 담당할 수 있는 업무엔 사회복지직이 아무도 없다"며 사회복지와 관련된 업무는 사회복지직이 담당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서귀포시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선화 의원은 "출생아 축하 기념품을 읍·면·동에서만 지급하지 말고, 시청에서도 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