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조 위원장 지난 5일 국제심포지엄자료집…도민사회 반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위) 이영조 위원장이 제주 4·3을 '공산주의 폭동'으로 매도해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그동안 정부차원에서 진상조사가 이뤄졌으며 피해 진상 규명 등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만큼 도민사회 반발도 거셀 전망이다.

오마이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지난 5일 미국 세인트루이스 힐튼호텔에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 참가해 '한국 과거사 정리의 성과와 의의'라는 주제로 제2차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심포지엄 논문에서 제주 4·3에 대해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폭동'이라고 규정했다.
이 위원장은 자료에서 '1948년 4월3일 제주도에서는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폭동(rebellion)이 발생하여 여러해 동안 지속되었다'고 실었다.

그러나 이는 그동안 국가차원에서 진행된 진상 규명을 위한 노력에 역행하는데다 국가를 대표한 진실과 화해를 추구하는 위원회 수장의 역사관이라는 점에서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내용이 알려지면서 도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진보신당 제주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명박 정권이 4·3을 바라보는 역사적 시각이 어떠한지 완전히 드러났다"며 "제주 4·3 항쟁의 역사적 평가는 지난 10여년간 각계에서 이뤄져 '1947년 3월1일 경찰의 발포사건을 기점으로 발생한 제주도민들의 저항을 이승만 정권의 적극적인 무력진압 정책에 의해 군과 경찰의 진압 과정에서 3만이 넘는 주민들이 집단적이고도 조직적으로 학살당한 사건'임을 미흡하나마 밝힌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위원장의 발언은 4·3 관련 유족들은 물론 4·3 영령들에 대한 모독이자 명예훼손"이라며 "이 위원장은 공식 사과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이번 심포지엄 논문에서 광주민주화 운동을 '광주에서 발생한 민중반란(a popular revolt)'라고 기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