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수 의원 “탐방객 적정수요 초과, 환경훼손 확대”지적

제주특별자치도가 실시한 ‘한라산 탐방객 적정수용 관리방안’용역이 유명무실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강창수 의원은 19일 세계자연유산관리본부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한라산 탐방객이 올해 100만명을 돌파했고 연말까지 115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또 사라오름이 개방된 후 탐방객은 주말 3000∼4000명에 달하는 등 2배이상 증가해 쓰레기 문제, 환경 훼손, 주차 문제 등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08년 1억1000만원을 투입해 실시한 ‘한라산 탐방객 적정수용 관리방안’용역은 1일 적정 수용능력을 6000명으로 제시했으나 한라산 탐방객은 1만명이 넘을 때도 있다”며 “적정수용 능력을 초과해도 탐방객 제한장치가 없어 환경훼손 지역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연이은 탐방로 확대 개방으로 적정 수용력 초과는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반면 세계자연유산관리본부는 급격한 탐방객 증가를 성과로 인식해 적정수용 능력에 대한 대책은 소홀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탐방로별 자연휴식년제의 검토, 단체 관광객 등의 사전 예약제나 과감한 탐방료 징수 등 경제적인 제한방법을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용역결과를 활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탐방객 및 한라산 보호관리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범 의원은 “제주도가 50억원을 투입해 산악박물관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효율적인 사후관리가 의문”이라며 “감귤박물관과 별빛누리공원 등을 시설해놓고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적자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오익철 세계자연유산관리본부장은 답변을 통해 “탐방객이 몰리면서 환경 훼손 문제가 대두되고 있지만 등반로만을 이용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등반로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적정 수용능력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