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관련 단체 성명 잇따라…"반드시 책임 물을 것" 강한 반발

(속보)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이하 진실위) 이영조 위원장이 제주 4·3을 두고 '공산주의 폭동'이라고 매도한 것(본보 11월19일자 5면)과 관련, 도민사회가 분노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안이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이어져온 '4·3 흔들기'와 맞물리면서 반발이 더욱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제주4·3평화재단은 19일 논평을 내고 "4·3 진실규명에 대한 의지와 많은 시민의 노력으로 뒤늦게나마 왜곡되고 은폐된 4·3의 진실이 밝혀졌다"며 "그러나 제주4·3의 역사 앞에 '좌익반란'의 멍에를 씌우는 것은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것이며, 유족들의 가슴에는 돌이킬 수 없는 대못을 박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제주4·3평화재단은 "역사의 진실을 통해 반목과 갈등의 시대를 접고 대한민국의 평화로운 시대를 견인해야 할 진실위의 수장으로서는 매우 부적절하고 실망스런 표현이 아닐 수 없다"며 "이영조 위원장의 적극적인 성찰과 해명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역시 이날 성명을 내고 "제주4·3의 역사적 진실을 공식기구 수장이라는 자가 국민의 상식적인 시각조차 쫓아가지 못하고 역사를 왜곡, 날조하고 있다"며 "지난 1999년 국회에서 제주 4·3 특별법이 제정되고 대통령이 도민에게 사과까지 한 일련의 흐름을 정면으로 부정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4·3도민연대는 "분노와 허탈감을 느낀다. 4·3해결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라며 "정부에서 진상조사 보고서까지 발행된 상황에서 그동안의 노력들을 전면 부정했고 지금까지 진행된 과거사 정리 사업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비판했다.

4·3도민연대는 "사태가 중대한 만큼 관련 단체들과 협의해 대응 방법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천박한 역사인식을 지난 사람을 진실위 위원장에 임명하고 망동을 하도록 한 이명박 정부도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지난 5일 미국에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 참가해 '한국 과거사 정리의 성과와 의의'라는 자료를 통해 '제주도에서는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폭동(rebellion)이 발생하여 여러해 동안 지속되었다'고 기술하고 광주민주화 운동을 '광주에서 발생한 민중반란(a popular revolt)'이라고 실어 물의를 빚고 있다. 이 위원장은 오는 22일 이번 논란에 대해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은 기자 kde@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