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의원,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22일 제주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김경진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국정과제인 저탄소 녹색성장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500만그루 나무심기 5개년 추진계획이 유명무실한 사업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김경진 의원은 22일 제주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500만그루 나무심기 사업 추진실적과 관련해 집중 질의했다.

김 의원은 “제주도의 경우 저탄소 녹색성장계획에 따라 지난해부터 5개년 계획으로 500만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500만그루 가운데 300만그루는 제주시에서 심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의원은 “500만그루 나무심기 사업에 따라 심어진 나무의 수종을 보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탄소 흡수율이 높은 나무를 찾아보기가 힘든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나무심기 추진실적과 관련, 김 의원은 “제주시가 올해 종가시나무 등 57만6000그루를 심어 계획대비 96%를 달성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철쭉이나 장미 등 잎이 달린 식물은 모두 실적에 포함시켰다”며 “심지어 개발지역에 조경용으로 심은 나무까지 실적에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각종 개발사업으로 엄청나게 많은 나무를 잘라버린 이후 그곳에 나무를 심으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면서 “환경을 파괴시켜놓고 환경보호 정책을 추진하는 꼴”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김 의원은 유명무실한 나무은행 제도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 개선을 요구했다.

정성호 제주시 공원녹지과장은 “앞으로 난소 흡수율이 높은 수종을 선택에서 500만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