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복지안전위 22일 제주의료원 행정감사 총체적 문제 도마
사측 단협 해지 파행, 근무태도 문제, 안일한 요양병원 전환 등 질타

제주의료원이 만성적자와 노사갈등 등으로 파행을 겪는 가운데 원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경영 및 운영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부족이 도마에 올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22일 제주의료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면서 △무소통 독단적 행태 △안일한 경영 △책임감 부족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타했다.

박주희 의원(국민참여당)은 "지난해 직원 163명의 급여 중 2억5376만원, 그리고 올해 직원 154명에 대한 3억4280만원 등 6억원 가량의 임금을 체불했다"며 "하지만 원장은 올해 진료실적이 2건에 지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6800만원 정도의 진료실적수당을 포함해 임금을 전액 받는 등 경영개선 노력이 미흡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의료원은 노사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공인노무사를 채용해 4100여만원을 지급했지만 사측의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하는 등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제주의료원은 노사갈등 해결을 위해 4000여만원만 낭비한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의원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가 지난 17일 제주의료원 노사가 성실히 교섭을 진행해야 한다고 결정했지만 원장은 이를 무시하고 19일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했다"며 "더구나 원장은 이 과정에서 감독기관인 제주도에 보고조차 하지 않는 등 독단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희수 의원(민주당)은 "제주의료원의 대부분 의사들은 일주일에 2.5일 정도 일하지만 의사 인건비만 1년에 5억 정도 지출되고 있다"며 "더구나 출·퇴근 시간을 지키지 않거나, 휴진시 입원환자 진료에 소홀하는 등 의사들의 근무태도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또 "이처럼 안일한 태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제주의료원에 공적자금을 지원한다면 도민들은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며 "제주의료원 스스로가 경영개선과 공공의료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영훈 의원(민주당)은 "제주의료원은 요양병원 전환에 따른 인력감축으로 수익구조를 해결하려 할 뿐 요양병원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분석이 미흡하다"며 "앞으로 상세한 로드맵이 필요하고, 특히 현재 노사문제 해결하지 못하면 요양병원 전환을 진행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또 "제주의료원에 대한 경영개선 비전과 해결책은 제주도가 직접 나서서 로드맵을 작성해 진행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승철 제주의료원 원장은 "경영개선을 위해 원장은 20%, 간부는 10%의 임금을 체불했고, 요양병원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의사들의 근무태도를 확립하고, 노사문제 해결, 공공의료 확립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용현 기자 nolt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