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본부 대책없이 근무체계 변경 근무인력 정원 40~50% 불과
도의회 행정감사서 소방·방재 이원화, 교육·훈련 미흡 등 문제 제기

제주지역 119센터가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소방서비스가 크게 떨어지며,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23일 제주도소방본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가운데 박희수 의원(민주당)은 "현재 제주소방본부가 근무체계를 2교대에서 3교대로  변경하면서 인원이 120명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행정안전부가 제시한 소방력 기준에 따르면 119센터에 최소 10명이 근무해야 하지만 제주는 5명이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고, 실제 센터별 근무인력 행안부 기준의 40~50%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휴직이나 특별한 사유로 4명이 근무하는 센터도 3곳에 이르고 있어 화재로 인해 출동할 경우 다른 구급. 구조시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대원들이 인원과 예산 부족 등이 이유로 소방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것은 큰 문제"라며 "충분한 인력과 예산이 지원된 상태에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오영훈 의원(민주당)은 "2008년부터 인전재난은 소방본부가 자연재난은 도시건설방재국으로 이원화되면서 분산·총괄기능 약화로 저효율·고비용을 초래하고 있다"며 "기후온난화로 인한 대규모 피해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으로 소방방재본부로 통합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안창남 의원(민주당)은 "제주도감사위원회의 지적사항 중 의용소방대 교육훈련 소홀, 화학구조 훈련 미실시, 구조대원 기본훈련 미실시, 소양함양교육 미흡 등 교육에 대해 지적이 많다"며 "효율적인 소방·구조·구급을 하려면 가장 기본적으로 훈련에 의한 숙달된 인력과 현대화된 장비가 구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주희 의원(국민참여당)은 "지난 10월25일 행원풍력단지내 풍력발전기에 화재가 발생해 주민 120여명 대피하기도 했다"며 "특히 중산간 풍력단지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큰 피해가 될 수 있어 풍력발전업체들이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철수 제주도소방본부장은 "올해 소방공무원 공채를 통해 33명을 뽑았고, 내년께 119센터에 배치할 수 있도록 제주도에 요청했다"며 "소방훈련 및 교육에 있어 미비한 부분은 보강하고, 풍력발전기 화재예방을 위해 소방방재청에 제도적 보완을 건의했으며 사업체에 자동소화장치 설치토록 건의도 했다"고 답변했다.  김용현 기자 nolt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