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지 의원 주문…지역경제 막대한 파급효과 발생

   
 
  ▲ 23일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가 도 해양수산국을 상대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방문추 이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수산물 산지복합유통센터 조성사업에 도지사가 유치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구성지 의원은 23일 해양수산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제주도 주변 해역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는 고등어를 가공·유통하기 위한 수산물 산지복합유통센터를 화순항에 조성한다는 계획이 마련됐다"며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도모, 어장 중심의 어획물 양육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부산지역 일부 계층을 중심으로 고등어 선망어선의 제주 유치를 견제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며 "수산물 산지복합유통센터는 연간 5000억원 이상의 경제유발효과, 2700여명의 고용창출, GRDP(지역내총생산) 5% 이상을 높일 수 있는 등 지역경제의 틀을 바꿀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도지사가 기업 유치 차원에서 직접 나서서 고등어 선망어선을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도웅 의원은 "제주도가 오는 2014년까지 참치 양식산업으로 연간 2000억원의 조수익을 올린다고 목표를 잡았으나 현실성이 부족하다"며 "또 활넙치 수출 규모를 8400t으로 늘리겠다는 계획 역시 현재의 양식장 시설 규모로 어렵다"고 주장했다.

방문추 의원은 "어병 문제로 집단 폐사가 발생되면 양식장 존폐 문제가 대두되는 등 양식 어민들이 어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 비상품 감귤을 이용한 넙치생산지원사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어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종만 해양수산국장은 답변을 통해 "내년 3월 마무리될 전국 항만기본계획 용역에 수산물 산지복합유통센터 등이 담긴 화순항 기본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