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로 해안포와 곡사포 100여발 발사…우리軍 대응사격

   
 
   
 
23일 오후 2시 34분쯤부터 시작된 북한군의 연평도 일대 해안포 사격은 3시42분쯤 멈췄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군도 대응사격을 중지하고 북한군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북한군은 이날 23일 오후 2시34분쯤부터 1시간여 동안 서해 연평도 북방 개머리 해안포 기지에서 연평도로 해안포와 곡사포 100여발을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다.

이에 대응해 우리 군도 K-9자주포 등 80여발 이상을 사격했다.

북한군의 도발로 현재까지 해병대원 1명이 숨지고 13명이 중경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연평도 마을 주민들은 방공호로 대피한 상태로 주민 3명 부상했으나 추가 피해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합참 이붕우 공보실장은 "우리 군이 호국훈련의 일환으로 해상사격 훈련을 서해남쪽으로 실시하던 중 북한이 수십 발의 해안포를 발사했고 수발은 연평도에 떨어졌다"면서 "이로 인해 연평도에 산불이 발생하고 인명피해가 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 군은 북한의 해안포 기지가 있는 육상으로 K-9 자주포로 대응사격을 했으며, 추가 도발을 할 경우 강력응징하겠다는 내용의 경고방송을 실시했다.

군은 국지도발 최고 대비태세인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고 전군에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한미연합사령부와 우리 군은 연합위기관리태세 선포를 검토하기로 했다.

연합위기관리가 선포되면 대북 정찰 · 감시태세가 강화되고 대북방어준비태세인 '데프콘' 격상 등을 검토하게 된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5시55분 남북 장성급회담 수석대표 명의로 북측에 전화통지문을 보내 도발행위를 즉각 중지할 것으로 강력히 촉구하고 이후에도 도발을 계속할 경우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북측은 이날 오전 8시20분 우리측의 연평도 일대 사격 훈련과 관련, 우리측에 "남측이 북측 영해로 포사격을 하면 좌시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전통문을 보냈다.

합참 관계자는 "이날 오전 10시가 조금 넘어 호국훈련 일환으로 진행된 우리 군의 포사격은 우리측 지역에서 이뤄졌다"며 "우리 군은 백령도와 연평도 사이에서 포사격 훈련을 했으나 백령도 서쪽 및 연평도 남쪽 우리측 지역으로 사격을 했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