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판매 수익금 민간발전기업 보다 크게 떨어져…노사민정협의회 적극 활동 필요

제주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풍력발전단지의 전력 판매 수익금이 민간발전기업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사업위원회의 제주도 지식경제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방문추 의원은 “도가 203억원을 투입해 행원과 신창, 김년 등 3곳에 19기의 풍력발전을 건설해 운영하고 있지만 발전기의 효율성이 민간기업에 크게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 의원은 “김녕 발전기의 경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1억900만원을 판매했지만, 한국에너지기술원에서 월정리에 시설한 똑같은 기종의 발전기는 같은 기간에 3억2700만원을 판매해 배 이상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도의 운영상에 큰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또 방 의원은 “남부발전과 민간발전업체에서는 전기는 물로 기계분야의 전문가를 확보해 고장 등 유사시 신속한 유지보수에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도에서 직영하고 있는 풍력발전단지는 전문분야 인력이 아닌 전기직렬 공무원 2명과 기타 1명 등 3명이 풍력발전기를 관리하고 있어 고장 발생 등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이날 안동우 의원은 “제주지역 노동현안이 넘쳐나고 있지만, 이를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할 노사정협희회나 노사민정협의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법정기구인 노사정협의회의 공식회의는 지난해 1회에 그쳤고, 올해에는 단 한차례도 열리지 않았다”며 “지난해 3월 전국 최초로 대타협 선언을 이끌어냈다고 적극 홍보한 노사민정협의회 역시 그동안 지역노동현안과 노사분쟁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안 의원은 “제주도가 지난달 입법예고한 제주특별자치도노사민정협의회 조례가 통과되면 임의조직이 아니라 법정조직으로 전환되는 만큼 실질적인 활동을 통해 지역 노동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