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문화생활 세미나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네트워크화 통한 역량 강화 필요25일 제주문화예술재단 주최 2010 제주문화예술교육포럼
백 령 소장·임학순 교수 등 "리더십·허브 역할 확보"강조
고 미 기자
입력 2010-11-26 (금) 10:01:57 | 승인 2010-11-26 (금) 10:01:57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가 자리를 잡고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거점으로의 역할 정립과 함께 지역은 물론 센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으로 정책 효과성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제주문화예술재단(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최로 25일 오션스위츠 제주호텔에서 열린 2010 제주문화예술교육포럼에서 참가자들은 '지역문화예술교육'의 정체성 확립과 역량 강화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지역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도전'을 대주제로 발표에 나선 백 령 경희대 문화예술경영연구소장과 임학순 가톨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지역문화예술교육환경 실태와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발전적 역할 모델 개발'주제로 발표한 백 소장은 "지역센터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체와 주제어를 찾아내고 이에 대한 지역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뿐 만 아니라 이들의 원활한 관계 맺기와 활동의 촉매, 매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교수는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구축방향과 과제'주제 발표를 통해 "지역문화예술교육 수행 기관이 산재해 있는 상황에서 지역센터는 광역 거점 기관으로 위상을 정립하고 리더십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지역센터는 아직까지 또 하나의 지역문화예술교육 사업인지 조직인지 지원기관인지 등 그 구분이 불명확하다"며 "지역문화예술교육의 허브로 중앙과 지역 센터를 아우르는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네트워크화를 통해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제주 아트리치프로그램 사례발표로 제주문화기획연구소의 '어린이뮤지컬 우리가 만들어요'공연과 2008년 광역센터 지정을 통해 교육사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서울·강원·충남·경남·광주·제주센터 담당자들의 지정토론 등으로 꾸려졌다.
 고 미 기자 popmee@jemin.com

고 미 기자  popmee@hanmail.net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 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