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가설건축물 공사 시작 사실상 건설사업 착공…갈등 해결 노력에 찬물

제주지역 사회를 갈등과 혼란으로 몰아넣었던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사실상 착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해군은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공사재개 중지 요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공사를 강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8일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은 지난 5일부터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부지에 중장비를 투입해 공사현장 사무실 등으로 이용할 가설건축물 공사에 들어간 사실을 뒤늦게 인정했다.

이번 공사는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가설건축물 공사에 불과하지만, 이 공사 자체가 해군기지 건설사업의 착공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해군은 이번 공사를 시작으로 앞으로 본격적인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추진하는 등 도와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문제 해결 진행과정과 상관없이 해군기지 건설사업을 기정사실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해군은 제주도는 물론 강정마을주민들과 아무런 협의 절차도 없이 공사를 강행, 최근 도와 강정마을주민들이 진행하고 있는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강정마을회는 오는 15일 예정된 ‘강정마을 해안변지역 절대보존지역변경(해제)처분 무효확인 소송’과 관련된 법원 판결을 토대로, 17일 마을총회를 개최해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주민 의견을 최종적으로 수렴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해군은 이같은 강정마을의 일정 및 총회 결과와 상관없이 연내 해군기지 본공사를 착공할 방침을 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강정마을 주민들은 물론 제주도까지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해군의 입장은 그동안 우근민 지사가 밝혀 온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자로서의 제주도 역할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해군기지 갈등 해결 의지도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강정마을회측은 해군의 공사재개와 관련해 오는 17일 열리는 마을총회에서 대응방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제주도는 이번 해군의 가설건축물 공사재개는 해군기지 본 공사가 아닌 만큼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겠다는 등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