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당들 연행된 주민·시민단체회원 등 즉각 석방 요구

경찰이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을 무더기로 연행한 데에 대해 김재윤 국회의원을 비롯한 도내 정당들이 반발하고 있다.

김재윤 국회의원은 27일 성명을 내고 “해군기지 건설은 3년8개월간 강정마을을 혼돈속에 몰아넣은 사안이다. 오늘과 같은 경찰의 무력 진압을 통한 반대 의견 묵살행위는 도민은 물론 종교계 및 시민사회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첨예한 의견대립이 발생하는 사안일수록 열린 토론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이번 경찰의 무차별 체포에 국무총리실과 해군, 경찰청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다시 한번 이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이날 “해군과 경찰은 연행된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을 즉각 석방하고 우근민 제주도정은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해 보다 진정성있는 해법을 도민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 평화를 위해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도민과 함께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민주당 제주도당도 "우근민 도지사는 해군이 제주도민의 인권을 유리하고 공사를 재개하는 동안 왜 침묵을 지키냐"며 "왜 우 도정은 해군의 만행에 침묵하고, 이전 도정을 답습한다는 오명을 자초하냐"고 따져물었다.

민주당 도당은 또 "지금까지 제주도민은 단 한 번도 '왜 제주 해군기지가 존재해야 하는 지'에 대해 합리적인 설명을 듣지 못했다"며 "우 지사는 도민을 대변해 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도민과 약속한 대로 합리적인 갈등 해결의 장에 책임있게 나서라"고 촉구했다.

국민참여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은 “정부와 제주도정은 해군기지 날치기 공사를 중단하고 도민과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우근민 지사는 해군기지 수용을 철회하고 국방부에 공사 중단을 요청하고 갈등해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제주도의회는 도민들과 대화에 나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근본적인 갈등해소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제주도당은 “윈윈 해법으로 해결한다던 우근민 도정이 5개월만에 다시 해군기지를 받아들였다”며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도정과 도의회의 판단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또 “경찰에 연행된 30여명을 즉각 석방해야 하고 해군기지가 전면 무효화될 수 있도록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