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종교계 대책 요구 기자회견…천막 설치 놓고 제주시와 충돌

   
 
  제주군사기지저지와 천주교 평화의 섬 특위,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모임 등은 28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정과 국회의원, 도의회에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동은 기자  
 
해군기지 갈등이 날로 심화되면서 해군기지 반대 단체 반발 움직임도 고조되고 있다.  

지난 27일 경찰의 무더기 강제 연행을 비롯해 28일 도의회 앞 천막 설치 과정에서도 물리적 충돌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제주군사기지 저지 범대위)와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 특별위원회,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모임 등은 28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정과 국회의원, 도의회는 머리를 맞대고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찰은 지난 27일 합법적인 기자회견에 참여중인 주민과 종교계 인사, 시민사회 단체 회원, 정당 관계자들을 강제 연행했다"며 "경찰의 행위에 대해 강력한 규탄 의사를 밝히고 경찰청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도정은 물론, 제주의 국회의원, 도의회가 적극적인 해결 노력에 나섰다면 이같은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근민 제주도정과 강창일·김우남·김재윤 국회의원, 제주도의회는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노력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또 "도정은 알맹이 없는 정부약속, 도지사 권한 부재를 빌미로 면피하려는 모습만 보여왔다"며 "국회의원들은 이 문제에 손을 뗀 듯 보일 정도고, 도의회 역시 제대로된 노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도의회 앞에서 천막투쟁을 준비하려 했지만 제주시청이 천막 설치를 막아서면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들은 "천막을 설치하지도 않았는데 공무원들이 물품을 내리지도 못하게 물리력으로 막아서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지난 27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다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던 종교·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전원 석방됐다. 서귀포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10시30분께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체포된 34명이 석방됐다.
김동은 기자 kde@jemin.com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