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저지범대위 등 29일 기자회견 통해 주장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와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모임,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9일 “우근민 도지사는 모든 책임을 지고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8일 오후 기자회견 직후 천막농성을 할 것이라고 미리 전제해 제주시청은 수십명의 공무원을 동원해 (천막농성을) 원천 봉쇄했다”며 “이런 무리한 처사를 항의하는 과정에서 2명의 부상자를 냈고 1명이 경찰에 연행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의 원인은 해군기지 건설 반대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어떤 해법도 내놓지 못한 채 파국으로 끌려가는 해군기지 국면을 서둘러 봉합해보려는 우근민 도정의 의도가 근본적으로 작용했다”며 “우근민 지사는 모든 책임을 지고 공식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화보다는 물리력을 우선시하며 시민의 의사표현을 폭력적 수잔으로 진압한 김병립 시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행정의 무리한 집행과정에서 발생한 부상자 문제와 관련, 행정당국은 즉각적으로 배상책임을 하고 경찰도 부상자 발생 과정을 조사해 가해자 처벌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도의회는 무리한 행정대집행에 대한 행정 조사를 비롯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시민의 권리를 짓밟는 행정의 난맥상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앞으로 이같은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촉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