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연, 경제정책협의회서 지역경제 자생력 강화 주문
1차산업·관광산업 성장동력 확보, 제주상품 수출등도

   
 
   
 
제주 경제가 토착자본이 상대적으로 미약, 지역개발사업이 외부자본으로 수행되고 있는 등 산업 성장에 따른 소득이 역외로 유출되는 구조를 안고 있어 역외유출 방지 체계 구축과 지역경제 자생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고태호 제주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28일 도청에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협의회에 참석, '제주지역 경제성장 역량 강화'발표를 통해 "제주경제는 농림어업과 관광산업으로 지탱하고 있으나 농가부채가 전국 평균의 1.5배에 달하고 있고 1990년대 이후, 관광객 증가율은 둔화되는 등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내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민자 또는 외자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는 등 제주경제의 산업구조 및 입지여건상, 지역소득이 역외로 유출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며 "제주경제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지역소득의 역외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이 구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사회적 기업 설립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제주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육성, 지역업체 육성 기반 구축, 지역업체 이용 활성화 등 지역경제의 자생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또 1차산업과 관광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신성장동력산업을 선정·육성하는 한편 제주상품의 수출 등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천수 한국은행 제주본부 경제조사팀장은 이날 '제주지역 물가 추이와 향후 전망 및 대응정책'발표에서 "제주지역의 소비자 물가는 구제역 확산,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급등하고 있어 서비스요금 안정화, 수급 안정을 위한 효율적 유통시스템 구축, 에너지 의존도 완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물가 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신경인 제주YWCA회장은 '제주 물가 동향과 소비자단체 역할'발표를 통해 "제주지역 물가변동의 특징은 유류가격 인상, 교육비 증가로 교육물가 상승, 상대적인 서비스 가격 안정"이라며 "지방공공요금 등이 적정하게 책정될 수 있도록 소비자 의견을 물가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경제 관련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하는 경제정책협의회를 첫 개최, 물가안정과 경제성장 역량강화 방안을 논의했고 지역경제 발전과 위기관리 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이창민 기자 lcm9806@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