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농작물 생육상황 및 관리요령

노지감귤 : 지난주도 평년보다 기온이 낮았으며 겨울철 언 피해를 받은 감귤나무는 낙엽현상을 보이는 곳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아직까지 봄 비료를 뿌리지 못한 감귤원은 금주 중 마무리해야 함.
마늘·양파 : 마늘은 초장 67~70㎝, 엽수 8~11매, 조생양파는 초장 70~80㎝, 엽수 6~8매정도로 생육이 양호하지만 기온이 높아지면서 세균성점무늬병과 잎마름병, 양파 노균병이 발생하고 있음.
봄·겨울감자 :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6월에 수확할 봄 감자는 99%정도 파종된 것으로 추정되며, 서부지역의 겨울감자 발아는 전년보다 늦고, 발아율은 20%내외로 추정되고 있음.
(농작물 발아기 서리 주의)

○ 서 리 란 ?
○ 공기중의 수증기가 물체의 표면에 얼어붙은 것으로, 이슬점이 0℃이하일 때 생성된다.
○ 0℃이하의 온도에서 공기 중의 수증기가 땅에 접촉하여 얼어붙은 매우 작은 얼음이다.
○ 서리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
○ 서리가 내리기 쉬운 기상조건은 비가 오고 2~3일 후 강력하고 찬 북풍이 불어 낮 최고기온이 18℃ 아래로 내려갈 때이다.
○ 저녁 6시의 기온이 7℃, 밤 9시의 기온이 4℃ 아래로 떨어지고, 해가 지고 난 뒤 한 시간에 0.8℃이상씩 기온이 떨어지면 서리가 내린다고 할 수 있다.
○ 또한 야간에 구름 한 점 없이 청명하며 별이 뚜렷이 관찰될 때.
○ 밤 기온이 크게 내려가도 바람이 불어 엷은 구름이 나타나면 서리는 발생하기 어렵다. 
※ 농업기술원에서는 서리(저온)정보를 SMS로 서리위험지역 농가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서리정보 문의 : 760-7542 담당 신양수)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제공>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