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 김성찬 해군총장 면담서 미온적 태도 지적
"특별법도 정부 욕심으로 무산… 발전계획 용역비 요구"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18일 오전 만난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 정부의 진정성과 확실한 의지 표명을 요구했다.

우 지사는 이날 제주도의회 의장단과의 면담에 이어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해군기지 추진과 관련 제주도민에게 '해군의 최고 책임자로서 심심한 유감'을 표한 뒤 접견실을 찾은 김 총장과의 면담에서 그동안 정부가 보여 온 미온적인 입장에 우회적인 불만을 표시했다.

우 지사는 이날 "국가와 지역이 상생, 국가안보가 지켜지고 지역발전도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전제한 뒤 해군기지 주변 지역에 대한 정부 차원의 확실한 지원 약속의 부재를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총리실에서 3개항의 약속에 대한 문서가 내려온 뒤 해군기지 문제가 슬기롭게 해결되길 바랐으나 (지난 임시국회에서) 정부가 욕심을 더 내서 (해군기지 주변지역 지원근거가 담긴) 제주특별법에 영리병원을 넣으려는 바람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 지사는 "해군기지가 더 중요하면, 제주도에 영어도시 더 중요하면 어떻게든 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됐어야 했다"면서 "민주당에서 표결하자, 그래도 (당정은) 안했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우 지사는 정부의 '확실한' 의지를 요구했다. 그는 "해군기지 관련 발전계획을 만들어오라. 갈등도 너희가 풀어라(는 식)"이라며 "돈이 들더라도 한번 제대로 된 발전계획을 만들어 오면 확실하게 지원하겠다는 용단과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이러면 지역주민들이 완전히 만족은 못하겠지만 상당한 수준의 이해가 되고, 국익과 지역 발전이란 윈윈이 가능해 진다"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는 5억원, 많아야 10억이다.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며 정부의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특히 우 지사는 "해군기지를 의논 속에 100일을 참다 쉽게 갈 것이냐, 밀어부쳐서 끝까지 갈등으로 갈 것이냐를 잘 생각해야 한다"며 "역사적 사명의식을 갖고 절차와 방법 중시해 달라. 착공식은 주민들과 화합 속에서 했으면 좋겠다"면서 순리적 추진을 주문했다.

김 총장은 이에 대해 "지역발전과 해군기지의 윈윈에 대한 지사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제주해군기지가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한다"며 "도민들이 원하는 부분을 연결해서 정부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철웅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