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당 희생자 및 유족 추가신고 연장 촉구

   
 
  ▲ 제63주년 제주4·3사건희생자 위령제를 찾은 4·3유족들이 위패봉안소에서 헌화하고 있다. 김대생 기자  
 
제63주년 4·3을 맞아 도내 정당들이 4·3추모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은 3일 성명을 내고 “4·3 진상규명을 위해 4·3사건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추가 신고 기간이 연장돼야 하고 4·3문제 해결을 위한 제3단계 사업 추진, 안정적인 4·3평화재단 운영, 수형인 희생자 관련 사업 등을 위한 정부차원의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다른 과거사와의 형평성 등을 이유로 외면해왔던 국가차원의 ‘4·3사건 희생자 추모기념일’지정이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참여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은 이날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제주 4·3의 진상 규명이 추가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제주 4·3의 인권과 평화는 대한민국의 인권 그리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규범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제주도당은 “4·3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당협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한 ‘제주 4·3문제해결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희생자와 유족 추가 신고를 위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 유해발굴사업 및 유전자 감식을 위한 예산 확보, ‘3단계 4·3평화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가 세계 평화와 인권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제주 4·3추념일 지정과 관련해 정부·국회와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제주도당은 “정부는 4·3 평화재단 및 유족회, 연구단체 등 4·3 관련 지원을 대폭 추가하고 제주 4·3 항쟁의 평화적 승화를 위해 4·3 항쟁의 날을 국가의 공식 추념일로 즉각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은 3일 제주 4·3 제63주기에 따른 논평을 내고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4월3일 국가기념일로 지정해야 한다”며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