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진실찾기 그 길을 다시 밟다-양조훈 육필기록] <30> 미군 정보보고서 ②

47년 3·10총파업 이후 '붉은 섬'으로 규정
초토화작전조차 '성공적인 작전'으로 평가

미군 정보보고서 ②

   
 
  「제민일보」 1992년 4월 3일자에 실린 필자의 칼럼. 미국의 책임에 대한 10개항의 질문을 던졌다.  
 

미군 정보보고서는 4·3취재반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들이었다. 가뜩이나 4·3 관련 국내자료의 빈곤함에 애를 태우던 4·3취재반에게 하루하루 상황을 기록한 미군 정보보고서는 가뭄에 단비처럼 여겨졌다. 취재반은 미군 보고서 내용을 당시 신문 등 기존의 국내자료와 채록된 증언자료 등과 교차 비교하면서 4·3의 실마리를 풀어 나갔다.

그러나 얼마 없어서 미군 자료의 이중성을 깨닫게 되었다. 즉 미군 보고서가 4·3의 진상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1차 사료임에는 분명한데도, 동시에 보고서 작성자의 의도성과 그 속에 녹아있는 시각, 관점을 함께 짚어보아야 함을 느끼게 된 것이다. '5·1 오라리 방화사건'이나 딘 장군의 발언 기록 등을 취재하면서 미군 자료도 진실을 은폐·조작할 수 있다는 것을 체득했기 때문이다.

주한미군사령관 하지는 남한을 점령한 뒤 점령 목적을 '소련에 대한 보루구축'이라고 천명하였다. 이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미국과 소련은 제2차 세계대전 때만 해도 '동맹국'이었다. 그러나 전후 세계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라이벌이 되고 말았다. 여기에서 국제적 냉전이 싹텄다. 민주적 사고가 발달한 미국은 인권 등 보편적 가치에 대해서는 유연했지만 소련과의 냉전 대립에서는 철저하리만치 냉정했고, 냉혹했다.

미군정은 해방공간에서 자신을 반대하는 움직임을 좌익과 외부(소련)의 사주와 선동에 의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여기에는 민중운동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미군정 자료도 이러한 시각과 관점에서 작성된 것이 대부분이다. 즉, 미군 자료는 미군의 정책적 태도와 입장, 이해관계에 따라 '국익적 관점'에서 작성되었다는 뜻이다.

4·3을 둘러싼 제주상황을 기록한 미군 자료에서 몇 가지 사례를 보자. 4·3의 도화선이라 할 수 있는 1947년 '3·1 발포사건'과 이에 항거해서 일어난 '3·10 총파업' 사태를 조사한 미군 보고서는 경찰 발포에 대한 도민의 분노가 광범위하게 일어났고, 이런 도민 감정을 남로당 조직에서 증폭시키고 있다고 그 원인을 두 가지로 분석하고도 후속조치는 민심 수습보다는 좌익 척결에 무게를 두고 강공정책을 추진했다. 응원경찰의 대거 파견, 제주에 미군 CIC 설치, 미군 보고서에 '극우주의자(an extreme rightist)'라고 표현한 유해진 도지사의 임명 파견, '붉은 섬' 규정 등이 바로 그것이다.

피비린내 나는 유혈상황을 몰고 온 초토화작전에 대해서도 미군 보고서는 우호적으로 기록했다. 1948년 10월 로버츠 고문단장이 '즉각적 수정조치'를 요구한 직후 '제주도경비사령부'가 신설됐고, '해안선에서 5㎞ 이외 지역의 통행금지'를 골자로 한 초토화작전 구상이 공포됐다. 미군 보고서는 9연대가 "'대량학살계획(program of mass slaughter)'을 채택했다"고 기록했다. 이어 초토화작전을 전개한 9연대의 작전을 '성공적인 작전(successful actions)'으로 평가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미군은 제주도에서 악명을 떨쳤던 서북청년회 단원의 활용계획과 관련해 "제주도의 서청이 경찰과 경비대를 지원하게 된 것은 몇몇 미군 장교들의 추천에 의한 것이었다"고 자신들의 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다. 실제로 초토화작전이 한창 감행되던 1948년 11~12월에 많은 서청 단원들이 군복과 경찰복을 입고 제주도에 투입되었다.

미군 자료를 검색하다 보면 우롱당하는 느낌이 들 때도 있었다. 앞에서도 밝혔지만, 강경진압의 빌미로 삼았던 '북한 소련 등의 선박 출현설'을 1949년 4월에 이르러서야 "이런 보고를 증명할 아무런 증거도 없다"는 식으로 부정하는가 하면 1949년 5월에는 "'반도(rebels)' 중 다수는 명백히 결백하다"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따라서 4·3취재반은 4·3 진실규명 과정에서 미군 보고서를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미군 작성자의 의도까지 간파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 속에서 진실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는 뜻이다. 필자는 「제민일보」 1992년 4월 3일자 '미국은 4·3과 무관한가'라는 칼럼 기사를 통해 미국의 책임 문제를 따지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