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공직사회 개혁위한 도민 토론회 개최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서는 인사정책 혁신과 조직문화 개혁, 주민참여를 위한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본부장 임기범) 등은 24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공직사회 개혁을 위한 도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재선 전공노 제주본부 부정부패방지위원장은 "'공직사회 개혁'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단골메뉴처럼 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합리한 행정 관행으로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치단체장의 인사정책이 일관되지 못해 줄서기, 편가르기 행태와 측근 인사 논란이 계속 연출되고 있다"며 "열심히 일한 자에게 승진과 인센티브가 돌아가도록 인사만큼은 공평무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또 "혈연·지연·학연으로 얽힌 소위 '괸당문화'를 개혁해 공무원들이 청탁을 배제하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또한 공직사회 개혁의 궁극적 목표인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도 도입 등 '주민참여형' 행정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이어 박원철 도의원, 이경원 제주대 교수,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박훈석 제민일보 부국장 겸 서귀포지사장, 장성철 도 정책기획관의 지정토론이 이뤄졌다.

김봉철 기자 bckim@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