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민사회단체 대책회의 결성
도내 대학교수 71명도 공사중단 촉구

해군의 일방적인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강행에 반발해 해군기지 반대 투쟁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시대의 양심이라 불리는 제주지역 대학교수들까지 인간생명을 무시하는 해군기지 공사에 대한 일시 중단을 촉구하는 등 해군기지 공사중단 요구가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한국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정책 책임자들로 구성된 ‘시민평화포럼’이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저지하기 위해 전국적 대응기구로 ‘제주 해군기지 건설 중단과 강정주민과의 연대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대책회의’를 결성키로 하고,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의 참여를 공식 제안했다.

시민평화포럼은 대책회의를 통해 해군기지 건설의 문제점을 공론화하고, 국내외 평화·인권·환경단체와 연대해 국회 진상촉구 및 법적 대응 등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대책회의 결성 이유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저지하는 일이 더 이상 강정주민들과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몫이 아니다”라며 “제주가 군사기지 건설을 둘러싼 오래된 갈등을 조속히 극복하고 명실공히 평화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평화의 섬으로 존재할 수 있도록 각계의 지혜와 대안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지역 대학교수 71명도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 강정에서 해군기지 건설이 강행되면서 인간생명이 매우 위험한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며 “그 어떤 정책이나 그 어떤 주장도 인간의 목숨보다 귀한 것은 없다”고 해군기지 공사 일시 중단을 촉구했다.

교수들은 이날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는 공사중단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할 것을, 해군과 건설사측에는 공사중단과 해군기지 입지 재검토를, 제주도민들에게는 인간생명의 위태로운 강정마을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날 국회 야5당 해군기지 진상조사단 소속 유원일 의원(창조한국당)이 강정마을을 방문해 ‘구럼비 바위’ 등을 중심으로 현장을 둘러봤다.

아널 유 의원은 현장방문 결과 “구럼비 바위는 흔히 볼 수 없는 생태학적으로 매우 귀중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빠른 시일내에 조사단을 구성해 구럼비 바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