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보도기획전에서 1 홍성수 제주4·3유족회장

“제주4·3 관련한 지난 과정 한 호흡으로 볼 수 있다는 것 큰 의미”

전시 한번으로 60여년 담기에는 부족…꾸준히 4·3 알려야 주문도

   
 
   
 
 "고맙다고 ‘큰 절’이라고 하고 싶은 심정이다”

제민일보 창간 21주년 기념 ‘제주4·3보도기획전’이 열리고 있는 제주4·3평화기념관에서 만난 홍성수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64)의 눈빛이 흔들린다.

제주4·3만큼이나 나이를 먹어버린 지금 지난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흘러갔기 때문이리라. 몇 번이고 발을 멈추고 사진을 살피고 기억을 더듬는 홍 회장의 뒤를 말없이 따를 수밖에 없었다. 이윽고 입을 뗀 홍 회장은 “고맙다”는 말로 보도기획전에 대한 감흥을 대신했다.

더 어떤 말이 필요했을까. “좀 더…”라고 흐려진 말끝은 지금을 사는 우리에게 던지는 숙제처럼 느껴졌다.

홍 회장은 “정말 많은 일이 있었다”며 “유족들끼리 앉아 얘기를 하면서도 듬성듬성 이어지지 않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렇게 지난 과정들을 한 호흡에 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이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유족회 창립 등 일련의 과정들은 말로는 다 할 수 없다고 했다. 현판식 모습을 담은 사진 앞에서 홍 회장이 한참이나 멈춰 섰다. “그 때는 그 것만으로도 큰 일이었다”며 다시 입을 다문다. 표정만으로도 그 간 힘들었던 기억들이 밀물처럼 밀려왔음이 짐작된다.

홍 회장은 “첫 전시에 60여년의 시간을 다 담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며 “그래도 많이 모자란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이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매년 꾸준히 기획보도전을 열어 제주 밖 사람들과 다음 세대인 학생들에게 제주4·3을 제대로 알려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홍 회장은 “제주4·3이 교과서에도 실릴 만큼 세상이 바뀌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불편한 기억이고 이해하기 힘든 사실”이라며 “있는 그대로를 실은 신문 등 보도 자료는 진정한 의미의 4·3교육 자료이자 정신을 고취하는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홍 회장은 또 “제민일보가 가지고 있는 4·3관련 보도기획만 전시를 해도 내가 죽을 때까지 다 보지 못할 만큼 많다고 알고 있다”며 “달력에 있는 4월이 아니라 제주의 의미있는 ‘4월”을 이렇게라도 남겨야하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미리 약속한 것은 아니지만 대답은 정해져 있다. ‘부족하다’는 따끔한 질책에 고개를 숙이고 다음을 준비할 각오도 돼 있다. 홍 회장의 당부 역시 다시 기록으로 남을 것이다.

홍 회장은 “도민들이 먼저 전시 공간을 찾아 제주4·3을 바로 알 필요가 있다”며 “제주4·3의 명예 회복에 노력해준 제민일보의 역할 역시 보다 크게 평가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