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바다환경 무시하는 해군의 공사강행 규탄한다"
해군동지회 "해군기지는 국가안보사업, 도민 관심 절실하다"

제주도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해군제주기기 건설 공사와 관련해 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측과 해군동지회 등 찬성측이 각각 성명서를 발표해 자신들의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 범대위, 생명평화결사, 개척자들,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6일 강정마을 중덕해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안전을 외면하고 바다환경을 무시하는 해군의 불법적인 공사강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해군측은 '오탁수 방지막 고정용 블록 훼손여부 조사'란 이유로 해경에 신고까지 해놓고, 정작 해상에선 준설작업을 위한 사전측량에만 몰두했다"며 "이에 주민과 범대위 등은 주민 어로활동의 안전을 위해 훼손된 오탁수 방지막의 철거를 우선할 것 등을 주장하며 대화를 요청했지만, 해군측 공사업체는 안하무인격으로 준설 측량에만 나섰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군측의 명분을 상실하고 관련법조차 위반한 공사강행은 사실상의 명백한 범죄행위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해군측은 최소한 주민 안전을 고려해서라도 훼손된 오탁수 방지막의 우선 철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불법적 공사강행에 항의하며 저지활동에 나선 주민과 활동가들에 대한 고소, 고발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해경은 해군측의 불법적인 공사강행에 들러리 서는 식의 편파적인 활동을 중단하고 엄정중립의 자세로 주민의 안전과 해군의 불법적 해상활동에 대한 대응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특히 "정당한 항의와 행동을 범법으로 규정한 경찰과 해경의 출두요구에 일체 불응할 것"이라며 "어떠한 공사강행을 위한 조치에 대해서도 단호하고 엄중한 대응으로 맞설 것임을 밝힌다"고 천명했다.

이와 함께 해군동지회 제주서부지회는 성명서를 통해 "해군기지가 하루속히 건설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해군동지회는 "제주해군기지는 국가안보사업이고, 군사기지는 최우선적으로 국민의 평안을 위해 존재하며 튼튼한 국방은 국민의 지지속에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정마을은 무책임한 외부세력들과 각종 불법 시설물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서귀포시는 구경만 하고 있다"며 "강정주민에겐 제주도민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제주해군기지로 인한 갈등 해결의 최선책은 하루속히 해군기지가 건설되는 것"이라며 "지역발전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해 하루빨리 해군기지가 완공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