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경찰청장 서귀포경찰서 방문해 지시
강정마을 주민 등 경찰서 앞에서 항의 시위

   
 
   
 
경찰이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불법적으로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을 마련했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21일 오전 서귀포경찰서를 방문해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사항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조 청장은 "강정마을에 건설되고 있는 해군기지는 국가적으로 필요한 시설"이라며 "해군기지는 지난 정부부터 국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청장은 "하지만 일부 주민과 NGO 등이 반대하면서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어가고, 국가를 위해서 개인의 손해는 보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해군기지 건설을 더 이상 방해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경찰은 법을 집행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심각한 불법행위가 발생하면 불법행위를 방치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조 청장은 "경찰청 차원에서 제주경찰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해군기지와 관련해 제주경찰은 단호한 입장으로 법을 집행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강정마을 주민은 서귀포경찰서 앞에서 조현오 경찰청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항의 시위를 벌였다.

강동균 강정 마을회장은 "대한민국의 치한과 안전을 담당하는 경찰청장은 법을 집행하기에 앞서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한다"며 " 현장에서 주민 목소리를 듣고, 강정주민이 왜 싸우고 있는지 주민 목소리를 들어야 하지만, 조현오 청장은 국민으로부터 도망갔다"고 전했다.

한편 조 청장은 이날 서귀포경찰서 방문에 앞서 헬리콥터를 이용해 해군기지 건설 공사 현장을 둘러봤고, 강정주민은 만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