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당초 약속깨고 2일 대규모 공권력 투입 이유 분분
사업부지 진입차단 농성설치물 행정대집행 과정서 충돌 우려

경찰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강정마을에 대규모 공권력 투입은 없을 것이라 밝혔지만 당초 예상을 깨고 2일 전격 투입, 투입배경과 향후 대처방침 등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현오 경찰청장과 해군기지 문제 등을 대처하기 위해 제주에 파견된 윤종기 충북지방경찰청차장은 언론 등과 인터뷰 등을 통해 강정마을에 대규모 공권력 투입은 없을 것이라 밝혔다.

서귀포경찰서도 오는 3일 강정마을서 열리는 '평화문화제'에 대해 순수한 문화행사는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단 불법시위나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그러나 경찰은 평화문화제를 불과 하루 앞둔 2일 새벽 조 청장의 약속과 달리 공권력이 투입됐다.

경찰은 공식적으로는 제주해군기지사업단에서 펜스설치작업 등의 공사를 재개함에 따라 우발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3일 평화문화제에 2000명이 넘는 주민과 활동가들이 강정마을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 경찰은 대규모 참가자들이 사업부지내로 들어와 점거할 경우 통제·진압이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해 사전에 공사부지 주변의 펜스설치를 완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권력을 투입한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오는 6일 국회 해군기지 조사소위원회가 현장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한나라당 의원들이 연일 강경진압을 요구하고, 국회 현장 방문전 공사를 재개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것이란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해군기지 공사장 주변에 펜스가 설치됨에 따라 주민과 활동가들의 부지내 진입은 사실상 차단됐다. 주민과 활동가들은 펜스를 훼손하거나 무리하게 부지내 진입은 시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서귀포시가 강정마을에 설치된 반대농성 컨테이너와 농성용 망루, 천막 등의 시설물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주민과 활동가들이 강력히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경찰은 '합법촉진, 불법필벌'의 기조하에 공사방해나 불법점거 등의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히면서 농성설치물의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김석주 기자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