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읍면동 대책위 20일 도청 앞 기자회견 가져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과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제주시 읍·면·동 대책위원회가 20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아무런 정당성이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해군기지 문제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강정주민들의 절규와 호소에 화답하고자 나왔다"며 "강정마을의 문제는 주민들의 문제가 아닌 제주도민 전체의 문제이기에 제주시민들이 일어섰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회유와 편법에 의한 입지 선정, 주민들에 대한 이간질, 절대보전지역의 무단 해제, 엉터리 환경영향평가, 탈법적인 문화재 발굴조사 등 수많은 문제점을 지녔다"며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은폐하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강정주민들에 벌금과 구속을 남발하는 등 200명 가까이 사법처리를 진행했다"며 "4·3이후 최초로 육지경찰을 대규모로 투입, 강제진압하는 등 공권력의 횡포를 무자비하게 자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 전역에 걸쳐 읍·면·동 단위로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나가며 3가지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10만서명 운동을 전개하고, 오는 10월1일 대규모로 평화버스를 타고 강정마을을 찾는 한편 매주 금요일 저녁 제주시청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앞으로의 활동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